본문 바로가기
  • Spring has come
게임이야기

[WOTV FFBE] 용기, 신념의 효과 및 관리법

by .sY. 2020.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곰돌이입니다.

오늘은 WOTV FFBE의 시스템 중 하나인 용기 및 신념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용기(Brave)와 신념(Faith)는 FFT부터 있던, 생각보다 손이 가던 스텟입니다.

다른 스텟들이 레벨업 및 장비들과 관계되어있는 반면에 이 두가지 스텟은 전투 결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먼저 이것들이 머와 관계있는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용기와 신념은 유닛정보의 좌측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용기(Brave)는 물리계 공격 전반에 영향을 주는 스텟입니다.

물리공격이 주는 데미지 및 물리계 리액션 어빌리티의 발동률에 영향을 줍니다.

간단한 산식으로 보자면 통상공격일 경우 용기는 

[50% + 용기(%) = 데미지 보정(%)]

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용기가 20이라면 [50(%) + 20(%) = 70(%)]로 데미지 보정은 0.7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용기가 100이라면 [50(%) + 100(%) = 150(%)]로 데미지 보정은 1.5라고 보면 됩니다.

상한까지 컨스트 시킬 필요까진 없습니다만 10 밑으로 떨어지는 건 주의하셔야 합니다.

10 미만으로 떨어진 캐릭터는 상태이상 치킨에 따라 닭으로 변하여 용기가 10 위로 올라올때까지 자동조정으로 도망다니게 됩니다. 1턴당 1씩 상승합니다.

 

신념(Faith)는 마법계 공격 및 방어 전반에 영향을 주는 스텟입니다.

마법계 어빌리티의 데미지(공격 시) 및 피데미지(방어 시), 마법계 리액션 어빌리티의 발동률 및 케알 등 마법회복량, 상태이상 및 강화효과의 성공확률 등 용기보다 적용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FFT에서도 상당히 관리가 애매했던게 이 Faith인데요

Faith를 높이면 마법계 데미지가 높아지지만, 반대로 내가 공격을 받을때도 데미지가 높게 들어옵니다.

전사계는 마법계하고 그다지 관계없으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도 회복마법에 영향을 덜받는 관계로 데미지를 입어도 회복량이 적어 전방으로 뛰어들어가는게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위의 설명만으로 봤을때 용기는 무조껀 높은게 좋고 신념은 캐릭터와 상황에 따라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들을 올릴 수 있는가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길드의 병영에서는 용기를 올릴 수 있습니다(20.05.17 현재)

용기를 올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길드의 병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길드의 병영은 기린 석상 레벨에 맞춰 캐릭터의 JP 및 용기를 올리고 신념을 낮출 수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판 버젼상으로는 그렇습니다.

많은 분들이 JP에만 신경을 많이 써주시는데 사실 용기 부분도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이벤트 등 고난이도 퀘스트를 진행할 시에 모든 캐릭들이 사망하지 않고 퀘스트를 완료하긴 쉽지 않습니다.

퀘스트를 행동불능 상태로 종료하였을 경우 용기는 하락하게 되는데 이게 반복되어 1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전투 시작 시 닭들이 사방으로 퍼지는 장관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상태가 됐을 경우 바로 용기를 올려줄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고로 평소에 잘 관리해두셔야합니다.

병영에서는 용기를 70까지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70까지 상승 시켰다면 더이상 병영에서 상승이 되지 않으므로 JP목적이 아닌 다음에는 낭비가 없도록 잘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또다른 방법은 전투 중 용기를 상승시키는 어빌리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투중 상승한 용기의 25%가 전투 후에도 계속 적용이 되기 때문에 어빌리티 레벨을 높여서 효율을 높이면 용기를 최대 97까지 맞출 수 있습니다.

용기를 올리는 스킬로는 사무라이 어빌리티 묵상 등이 있습니다.

 

올리는 방법이 비교적 여러가지인 용기와는 달리 신념은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먼저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피나의 스킬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라피스의 백마도사 어빌리티 격려를 쓰면 신념 증가 + 공격력/마력 증가 + 프로테스 효과를 얻습니다.

피나의 어빌리티 격려를 사용하면 증가합니다. 격려로 전투 중 신념을 4 올릴 경우 캐릭터의 신념은 전투 후에 1씩 올라갑니다. 피나 자체가 사용감이 훌륭한 캐릭터는 아니지만 백마도사로써 많지 않은 전력이니 길러두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신념작을 하기 전에 할 것들이 너무나 많아서 저 차례까지 돌아올 정도로 길른 분들은 이런 글을 볼필요가 없으실지도...;

오토로 맵을 반복적으로 도는, 소위 말하는 주회작을 하시는 분들은 피나의 버프를 받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 비전카드 사랑의 맹세의 부여효과 헤이트 증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이트 증가는 적에게 타겟팅이 될 확률 외에도 아군의 버프가 몰릴 확률 역시 높여줍니다.

현실적으로 신념을 높일 방법은 현재로는 이것밖에 없습니다.

후에 병영업데이트를 통해 용기 및 신념이 각각 상승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이지만 현재 글로벌판은 아직이네요

 

용기와 신념의 하락조건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용기의 하락조건은 간단합니다. 

전투에서 전투불능 상태가 되면 감소합니다. 때문에 이벤트 주회 시에는 용기관리를 잘해줘야합니다.

아니면 저처럼 닭대가리 세마리가 퍼덕거리는 꼴을 보게 됩니다 에혀...

 

신념은 병영에 두면 하락합니다. 전위 물리계 캐릭터면 어느정도 조정도 필요하겠지만 후위 캐릭터는 굳이 낮출 필요까지는 없어보입니다.

 

이상 용기와 신념에 대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